2023년 소상공인 대출 사업자 자영업자
2023년 소상공인정책자금 접수 일정이 나왔습니다. 고금리,경제침체 이야기가 나오면서 작년보다 더 힘든 2023년이 될거리는 뉴스거리에 소상공인,자영업자,개인사업하시는 분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은 소상공인들의 안정적 경영환경을 조성하여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제공하고 생업안정망을 구축을 목표로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 2023년 소상공인정책자금 접수일정
2023년 1월 소상공인정책자금 발표 후 3일이 지났지만 벌써 성착촉진자금,위기지역지원자금,청년고용연계자금은 접수 마감이 되었습니다.
■ 직접대출, 대리대출 차이
직접대출은 공단에서 판단하여 돈을 빌려주며, 대리대출은 공단,보증기관,은행 모두 심사를 통과해야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저신용 소상공인이라면 직접대출이 더 유리하게 진행됩니다.
■ 소상공인 대출 진행 절차
직접대출은 소상공인공단에서 차주의 신용을 보고 대출 여부를 판단하여 가능할 경우 지급이 됩니다.
대리대출에는 보증부와 신용.담보부대출로 나뉘며 공단에서 대출 여부를 판단하여 통과되면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아 해당 보증서로 은행에서 지급이 됩니다.
- 신용보증서는 보증기관인 지역신용보증재단,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에서 보증평가 후 보증서 발급이 가능
- 신용,부동산 등 물적담보는 대출취급은행에서 담보평가를 합니다.
■ 대리대출 금리 종류
현재 성장촉진자금,위기지역지원자금,청년고용연계자금은 접수 마감으로 대출을 계획중이시라면 일반자금, 장애인기업지원자금,긴급경영안정자금으로 신청해야 됩니다.
23년 1월 기준 정책자금 기준금리는 4.04%로 책정되었습니다. 일반자금의 경우 기준금리인 4.04% + 0.6% 가산하면 4.64%로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죠. 현재 은행권 고신용대출 금리가 7%를 넘긴상황에서 소상공인정책자금 대출 금리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 직접대출 금리 종류
직접대출은 현재 소공인특화자금/성장촉진자금/신사업창업사관학교 연계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자영업자 소상공인이 가장 기다리는 대출은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 입니다.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은 아직 공고문이 나오지 않아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없지만 저신용 소상공인을 상대로 8000억원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 소상공인정책자금 신청 방법
직접대출을 받으려고 대기중이신분들은 미리 회원가입하셔서 공고일정이 나오자마자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정책자금
사회재난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용산구 특별재난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아래와 같이 융자조건 완화하여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합니다. □ 지원대상 : 상권침체로 인한 매출손실 등으로 피
ols.sbiz.or.kr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은 대리대출 자격요건이 맞지 않은 저신용 소상공인들이 많이 몰릴 것 같습니다. 공고가 나오면 선착순으로 마감되지 않을까 예상되는데요.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를 수시로 확인해야겠습니다.